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비한 로템사전] “네 이름이 뭐니?” 열차 이름에 담긴 의미

Technology

by 현대로템 2023. 3. 17. 16:10

본문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을 하나 고르라면 이름을 짓는 것이에요. 아이를 낳았을 때 이름을 짓는 것이나 반려견·반려묘를 입양했을 때 이름을 짓는 것, 또는 회사 이름을 결정하는 것 모두 굉장히 고민이 많이 되죠. 공통점은 있어요. 좋은 의미를 담아 부를 수 있는 이름을 짓는 것이지요. 열차도 역할이나 특징에 맞는 이름을 지어준답니다. 언젠가 타 본 열차의 이름, 무슨 뜻일까 궁금하셨죠. 신비한 로템사전에서 풀어드리겠습니다.

 

TGV와 신칸센의 뜻

프랑스 고속 철도 떼제베(TGV)Train à Grande Vitesse 의 약자로 아주 빠른 속도의 열차라는 뜻을 가졌어요. 이름만큼 빠른 속도로 처음 나왔을 때 유명세를 떨쳤어요. 일본의 고속철도 신칸센은 새로운 간선철도라는 의미인데요. 신칸센은 새로운 노선으로서 일본의 대동맥과 같은 역할을 해내고 있어요.

 

KTX의 뜻

그럼 우리의 고속열차, KTX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KTXKorea Train eXpress의 약자로 한국고속철도란 뜻이에요. 한국 고속철도의 새 시대를 여는 역사적 상징성을 녹여낸 이름입니다. 향후 글로벌 열차 시장에서 당당히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도 담았다고 합니다.

 

KTX-산천의 뜻

기존 KTX가 프랑스 TGV 고속열차의 기술로 제작됐다면 KTX-산천은 우리나라만의 독자적 기술로 현대로템이 제작한 모델이에요. 처음 이름은 KTX-II였다가 한국철도공사의 공모 결과에 따라 ‘KTX-산천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KTX-산천의 산천은 무슨 의미일까요. 앞이 뾰족한 돌고래 모양인 기존 KTX와 달리 KTX-산천은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우리나라 토종물고기인 산천어를 모티브로 하여 매끄러운 유선형으로 디자인 됐어요. 이런 외형은 산천이라는 이름과 아주 잘 어울려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KTX-이음도 산천처럼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KTX-이음의 뜻

KTX-이음도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서 국민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KTX-이음은 말 그대로 지역과 지역, 사람과 사람을 잇고, 행복을 잇다는 뜻을 갖고 있어요. 차세대 고속열차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탄생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은 국민들을 조금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어주는의미 있는 열차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다음 KTX는 어떤 뜻과 이야기를 담은 이름을 가질지 벌써 기대되는데요. 현대로템은 대한민국 국민이 지어준 고속열차 이름에 걸맞도록 오늘도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