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템人터뷰] 세계 최강의 K2전차를 개발하는 현대로템 전차팀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2. 4. 21. 11:00

본문

대한민국 방위산업을 대표하는 최고의 전차, 바로 K2전차입니다. K2전차는 국군 주력 전차로 자리 잡은 것은 물론, 해외 방위산업 관계자들의 러브콜도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두 번째 로템人터뷰, 이번에는 전차를 개발하는 현대로템 전차팀 박성열 책임연구원을 만나봅니다.
 

▲[로템人터뷰] 전차팀 박성열 책임연구원편

 

대한민국의 모든 전차를 개발하는 ‘전차팀’

▲현대로템 전차팀이 개발한 K2전차

전차를 비롯해 다양한 전투차량과 전투장비를 개발하는 현대로템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 그중에서도 박성열 책임연구원이 소속된 전차팀은 '대한민국의 모든 전차'를 개발하는 팀입니다.

Q. 전차팀은 어떤 부서인가요?

전차팀은 K1전차부터 세계 최강의 K2전차 그리고 최근 양산이 진행된 장애물개척전차까지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전차를 개발하는 팀입니다. 단순히 공격력이 높거나 빠른 전차가 아니라, 기동성능과 방호성능 그리고 화력까지 맞춤 제작할 필요가 있죠. 이외에도 각종 전자장비와 안전장비 설계 등 전차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개발하는 것이 바로 전차팀입니다.

Q. 전차팀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전차팀에서도 기계 WG(Working Group)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년까지 K2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장애물개척전차 등의 주요 장치가 목적에 맞게 구동하도록 힘을 공급하는 유압장치를 개발했는데요. 작년 말부터는 K1E1 성능개량 전차의 냉방장치와 양압장치 개발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차 개발,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전문 지식과 기술이 총동원되는 전차. 전차팀은 대한민국 최강의 전차를 개발하는 팀이지만, 기본적인 공학적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고 박성열 책임연구원은 이야기합니다.

Q.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차는 한 분야의 특정 기술이 아닌 모든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를 할 수 없으니 본인의 전공에 맞는 전공분야에 집중해야 하죠. 

제 경우에도 유압장치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입사했지만, 입사 후 회사가 지닌 여러 가지 노하우나 자료에서 지식을 습득하면서 지금까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입사를 위해 무언가를 특별히 준비하기보다, 본인이 갖춘 공학적 지식에 회사의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전차팀 직무 수행에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전차팀 업무의 매력,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상전의 최강자인 '전차'를 내 손으로 개발한다는 사실 자체가 제게는 큰 매력입니다! 누구라도 웅장한 전차를 눈앞에서 보고 나면 직접 개발하는 일에 매력을 느끼게 될 거예요. 

또, 완성한 전차가 군에 전달되는 순간에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방위산업의 특성상 설계나 제작에서 불가능할 것 같은 상황도 많이 발생하거든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하나의 전차를 생산해냈을 때의 감동은 이루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랍니다.

전차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하세요!

▲사막에서도 원활한 작전 수행이 가능한 중동형 K2전차

박성열 책임연구원은 전차야말로 전장의 판도를 좌우하는 최종병기이자 대체 불가능한 전투자원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합니다. 세계 각국의 신규 전차 도입 소요가 여전한 만큼, 전차팀의 전망도 분명하다고 말이죠.

Q. 담당 직무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제 주요 업무인 유압장치는 전차 개발에서 빠질 수 없는 장치입니다. 작은 크기로 큰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유압장치의 특징과 제어능력은 전차의 여러 장비를 구동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부분에 전기장치가 도입되고 있지만, 유압장치의 특징을 모두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을 살펴봐도 유압장치 개발 인력이 많지 않다는 점! 전차 분야에서도 특히 블루오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뜻이 있다면 도전해 보세요.

Q. 입사를 희망하는 예비 로템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전차팀은 모든 공학 분야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입니다. 전차에 관심이 있다면, 어떤 전공이라도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두 번째 로템人터뷰는 현대로템 전차팀의 박성열 책임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수많은 분야의 기술이 모여 하나의 거대한 전차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크나큰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 대한민국 최강의 전차를 내 손으로 만드는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현대로템 전차팀 채용 정보에 시선을 집중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