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로 뻗어가는 현대로템 트램

Technology

by 현대로템 2021. 12. 7. 11:16

본문

도로 위에 깔린 레일을 주행하는 노면전차, 트램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유럽이나 미주 등 해외 400여 개 도시에서는 이미 친숙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국내에선 아직 트램이 운행되는 모습은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친환경, 저탄소 시대를 맞이하며 국내 다수 지자체가 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미리 알고 있었던 걸까요? 현대로템은 이미 오래전부터 글로벌 트램 시장에 진출해 탄탄한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 납품 실적 없이도 기술력과 사업 수행 능력만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로템의 트램 이야기, 오늘 함께 살펴보시죠.

 

트램 본고장을 누비는 현대로템 트램

 

▲ 현대로템이 납품한 터키 이즈미르 트램

현대로템은 2014년터키 이즈미르 트램 사업으로 트램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창사 이래로 국내외 트램 수주실적이 전무했던 당시의 현대로템이 유럽 현지 철도차량 제작사를 제치고 수주에 성공한 것은 놀라운 성과였는데요. 2017년부터 영업운행에 착수한 이즈미르 트램은 첫 트램 사업 수주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우수한 품질과 안전성으로 현지의 교통 편의성을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또한 도시의 아름다운 경관과도 잘 어우러져 단박에 이즈미르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 터키 안탈리아를 달리는 현대로템의 트램

그리고 현대로템은 바로 다음 해인 2015년 터키 안탈리아 트램 수주에도 성공하며 안정적인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당시 안탈리아시에서 열린 터키 엑스포 2016 개막식에서 안탈리아 트램 시운전 행사가 진행됐는데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직접 시운전을 하는 등 현지의 뜨거운 관심을 체감할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 현대로템이 제작한 폴란드 바르샤바 트램

터키 트램 납품 실적으로 신뢰를 쌓은 현대로템은 2019년 폴란드 철도시장 진출까지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줍니다. 바로 폴란드 수도 일대를 가로지르는 바르샤바 트램 수주를 성사한 것인데요. 현대로템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추진장치 적용 및 현지 최적화 설계를 통해 트램의 소비전력을 낮출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과 탁월한 솔루션으로 트램의 본고장, 유럽 시장을 사로잡았습니다.

 

▲ 현대로템 캐나다 에드먼턴 트램의 외관 및 내부 조감도

그리고 2021년 12월, 현대로템이 캐나다 에드먼턴 밸리라인웨스트(Valley Line West) 트램 납품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독일, 스페인, 프랑스 등 글로벌 철도업체들과 경쟁 끝에 선정된 결과인데요. 현대로템은 그 동안 쌓아왔던 우수한 실적과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현지의 신뢰를 얻어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바람이 불며 차세대 친환경 모빌리티로 트램이 주목받고 있는 현시점에서 현대로템은 유럽과 함께 트램 선진국으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도 트램 실적을 확보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쌓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은 현대로템의 트램 기술력

현대로템이 이처럼 자국 내수 시장에서의 실적 없이도 해외 트램 시장에서 잇달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다름 아닌 꾸준한 연구개발로 강화해온 기술력에 있습니다.

 

▲ 가선이 없는 구간에서는 팬터그래프를 접고 배터리로 주행하는 유/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트램

현대로템은 지난 2013년에 ‘유/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트램’을 개발한 바 있는데요. 이는 차량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가선이 있는 도시 외곽 구간에서는 유가선 주행을 하고, 가선이 없는 도심에서는 탑재된 배터리 전력으로 무가선 주행이 가능한 기술로 실질적인 트램 운영 반경을 넓히며 효율을 더했습니다.

 

▲ 급곡선 주행 시스템을 적용하면 곡선 반경이 좁은 도심에서도 자유롭게 선로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2018년에는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세계 최초로 곡선 반경 15m의 급곡선에서도 트램 주행이 가능한 저상형 주행장치 기술력을 확보했는데요. 이를 통해 일반 도로와 동일한 수준의 곡선 반경으로 트램 운행이 가능해 도심 밀집 지역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도 더욱 자유로운 선로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현대로템의 친환경 수소전기트램 콘셉트 차량

그리고 올 7월부터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에 참여해 수소연료전지와 전기 배터리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수소연료전지 동작 과정에서 공기정화 기능이 있어 공해 배출이 전혀 없으며 도심 공기 정화 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으로 차세대 친환경 모빌리티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 알아두면 쓸데있는 수소전기트램 상식

글로벌 트램 시장의 잠재력을 미리 파악하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탄탄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신뢰를 쌓아온 현대로템. 지금까지의 성과를 발판 삼아 저탄소 수소경제 시대에 필요한 친환경 트램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트램 핵심기술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 국내외 트램 시장에 어떤 혁신을 일으킬지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