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로템 다목적 무인차량, 주목해야 할 포인트!

Technology

by 현대로템 2021. 7. 14. 10:30

본문

보병 대신 무인차량이 적진을 정찰하고, 드론은 원격으로 목표물을 조준합니다. 이처럼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장면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전장에서는 사람 대신 무인기술이 활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현대로템의 다목적 무인차량입니다. 국내외 전시회에서 소개되며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 국내 최초의 군용 무인차량으로 납품되기도 한 이 차량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현대로템, 국내 최초 군용 무인차량을 공급하다

지난해 12월, 자체 개발한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로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획득사업’을 수주한 현대로템! 이번달 다목적 무인차량 2대를 성공적으로 납품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인체계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납품에 앞서 이루어진 검사에서는 최대속도와 등판성능, 항속거리 등 25개 요구성능 평가 항목을 모두 만족시키며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HR-셰르파를 기반으로 성능이 강화된 다목적 무인차량

현대로템의 이번 다목적 무인차량은 신속시범획득사업을 통해 HR-셰르파에서 업그레이드된 무인차량입니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HR-셰르파 대비 강화된 자율주행 센서를 적용한 것은 기본, 주야간 카메라와 원격무장장치(RCWS, Remote Controlled Weapon Station), 에어리스 타이어를 장착해 군사 작전에 필요한 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다목적 무인차량 기술의 바탕이 된 HR-셰르파가 궁금하다면,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현대로템 HR-셰르파 자세히 보기

 

업그레이드된 다목적 무인차량

이번에는 현대로템 스마트무인로봇팀에서 다목적무인차량의 주행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손창우 연구원에게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다목적 무인차량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무인로봇팀

Q. 현대로템 다목적 무인차량,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현대로템은 방위산업 분야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무인차량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6톤급의 큰 플랫폼이었지만, 무인으로 임무를 수행하기에는 너무 크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사이즈가 작은 무인차량이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는 의견을 반영해 다목적 무인차량의 기반이 된 2톤급 무인차량(HR-셰르파)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군에 납품한 다목적 무인차량은 작고 가벼운 차체로 높은 기동성을 발휘하며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Q. 개발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전투실험 때는 병사가 적재공간에 탑승한 상태로 야지를 종속주행합니다. 울퉁불퉁한 지형이라 병사들의 승차감에 대한 고민이 많았죠. 그런데 막상 탑승했던 분들은 ‘편안해서 잠들 뻔했다’며 반가운 농담을 전해주셨어요. 다목적 무인차량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의욕이 샘솟았던 순간이었습니다.
 

▲(왼쪽)다목적 무인차량에 탑재된 원격무장장치 RCWS, (오른쪽)험지 이동 시에도 펑크가 나지 않는 에어리스 타이어

Q. 다목적 무인차량에 대한 해외의 반응은 어떤가요?

국내외 여러 방산 전시회에 참여했는데, 해외 바이어들의 반응이 정말 좋아요. 이전 전시회엔 목업으로 참여했지만 다음에는 시연도 준비해볼 계획입니다. 무인화에 필요한 통신이나 원격 주행, 자율주행 등에서 바이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IDEX 2021 방산 전시회에 참가한 현대로템 전시관 전경

 

현대로템 무인차량 기술의 미래

다목적 무인차량은 현대로템이 지금까지 개발해 온 무인기술이 집약된 제품입니다. 현대로템은 이번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획득사업’ 이외에도 ‘기동전투체계 원격 무인화 과제’를 수주하는 등 무인체계 분야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대로템의 무인기술은 현재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렀을까요?

▲2020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서 성공적으로 경호경비 업무를 수행한 현대로템 무인차량

Q. 다목적 무인차량 관련 개발은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었나요?

물리적/기술적 한계로 아직 완벽한 무인화가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성능 향상과 다양한 환경에서의 시험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운용 측면에서는 원격주행과 종속주행, 반자율주행과 RCWS를 활용한 감시 정찰 등이 가능하고요. 시스템 이중화(Redunduncy)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해 라이다(LiDAR)와 영상 장치의 센서 퓨전을 통해 환경을 인식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해 물체와 주행 가능 영역을 인지하는 수준까지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Q. 이후 스마트무인로봇팀에서 계획 중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다목적 무인차량 등 무인체계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전력화된 K1, K2전차나 차륜형장갑차에도 무인체계를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고요. 고도화된 무인기술을 확보한 이후에는 무인차량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의 무인화(자율주행, 원격주행)에 도전해 볼 계획입니다. 

▲영상으로 보는 현대로템 다목적 무인차량

현대로템은 오늘 소개해 드린 다목적 무인차량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며 무인체계의 신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무인차량 개발에서 멈추지 않고 획득한 무인기술을 다양한 방산체계에 적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방산기술을 리드할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발전하고 있는 현대로템의 무인기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